[구약학 칼럼] 창세기의 구조와 중심 내용

창세기는 창조 및 인류 전체에 해당하는 내용이자 인간 본성을 잘 드러내 주는 내용이 담긴 1~11장과 아브람 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또는 이스라엘, 요셉에 관한 내용이 담긴 12~50장의 툴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구약학 칼럼] 창세기의 구조와 중심 내용

창세기 1~11장과 12~50장의 관련성

이 두 부분은, 한편으로 11장 마지막에 나오는 셈의 후예 계보 끝 부분에서 12장 이하의 주인공인 아브람을 미리 소개함으로써 서로 이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단락의 시작을 알려주는 히브리 낱말 ‘톨레돗’이 두 부분에 다 나옴으로써 서로 이어집니다. ‘톨레돗’이라는 낱말을 개역 한글판에서는 ‘대략’, ‘계보’, ‘사적’, ‘후예’, ‘약전’의 여라 가지로 옮기고 있습니다.


톨레돗의 기능

‘톨레돗’이란 표현 형식을 통해서, 창조된 첫 사람 아담이 노아를 거쳐 아브람/아브라함으로 이어지고, 아브라함은 한편으로 이스마엘의 후예로, 다른 한편으로는 이삭의 후예로 이어집니다. 이삭의 후예는 다시 한편으로는 에서의 후예로, 다른 한편으로는 야곱의 자녀들과 그 후손들에게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흐르멩서 드러나는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복 주시면서 “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져가는 과정이요, 도한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고 하신 약속이 이루어져 가는 과정입니다.


이삭의 자리

12~36장에서 이삭은 아브람이나 야곱 만큼 비중있게 다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삭에 대한 내용이 이미 17장부터 암시되고 그의 죽음은 35장에 가서야 언급되지만, 26장을 빼고는 이삭은 그저 부차적인 역할을 할 따름입니다. 그렇지만 이삭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받은 약속을 상속하여 야곱에게 잘 전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은 아브라함에 관한 본문의 여러 내용이 26장에 집중적으로 이삭에게 되풀이되고 있는 데서도 똑똑히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37~50장의 요셉과 야곱

37~50장의 실질적인 주인공은 요셉이지만 형식상으로 보면 이를 27~36장과는 구별되는 또 다른 야곱 이야기로 볼 수 있습니다. 37장 2절에서 야곱의 약전이라고 시작하고 50장에서 야곱의 장례가 언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12장 3절 약속의 성취

12~50장에서 아브람, 이삭 야곱, 요셉은 늘 그들 둘레 사람들에게 혜택을 끼치는 인물들로 나타납니다. 곧 롯, 하갈과 이스마엘 모자가 아브람의 덕을 보았듯이 아비멜렉과 라반과 요셉의 형제들 및 애굽 사람들은 각각 이삭과 야곱과 요셉의 덕을 봅니다. 이는 12장 3절의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져가고 있는지를 보여 줍니다.


창세기 끝 부분과 출애굽기의 관련성

여호와의 부르심을 좇아 가나안 땅에 온 아브라함이 기근 때문에 애굽에 내려갔다가 다시 가나안으로 돌아왔지만, 요셉을 선두로 해서 야곱 일가가 애굽에 이주함으로써 창세기는 출애굽기로 넘어가게 됩니다. 또한 야곱이 가나안 땅, 아브라함이 매장지로 사 놓은 곳에 묻히고, 요셉도 나중에 후손들이 자기 유골을 가나안으로 옮겨가도록 유언하는 데서도 창세기 끝 부분은 분명하게 출애굽 사건을 내다보게 합니다.


창세기에 들어 있는 언약

9장에서 하나님은 노아와 그의 후손과 그와 더불어 살아 남은 생물들과 언약을 맺으셨고, 15장과 17장에서는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21장과 27절에서는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언약을 세우고, 26장 28절 에서는 아비멜렉이 이삭과 계약을 맺겠다고 합니다. 31장 44절에서는 몰래 가족과 짐승 떼를 데리고 달아난 야곱을 뒤쫒아온 라반이 야곱과 언약을 맺겠다고 합니다.


화해의 장면

장자권을 둘러싸고 사이가 나빠졌던 야곱과 에서가 이십 년 이상의 세월이 지난 뒤에 다시 만나 얼싸안고 화해하는 장면이 33장에 나오고, 철없이 꿈 이야기를 두 번씩이나 늘어 놓아 형들의 시기를 받아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이 총리가 된 뒤 양식을 구하러 온 형들과 만나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완전한 화해가 이루어지는 장면이 45장과 50장 15~21절에 나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구약학 칼럼] 개신교의 구약 성경과 유대교의 성경

설교 정리-믿음의 눈을 뜨자(눅 4:16-23)

설교 정리-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창 12:1-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