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원두 보관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커피 원두 보관방법은 커피를 맛있게 마시는 아주 중요한 방법입니다.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 정보를 끝까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올바른 커피 보관방법을 알아보고 최상의 커피의 맛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커피 원두 보관방법 이렇게 해보세요에 대한 사진

분쇄하지 않은 원두 그대로 보관하기

분쇄하지 않은 원두 그대로 보관하기에 대한 사진


원두 보관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두 그대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두 분쇄기를 소유하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불편한 방법입니다. 그러다 보니 원두를 구입할 때 대부분은 분쇄된 원두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두를 분쇄할 경우 산소와 맞닿는 면적이 더 넓어지기 때문에 원두가 산패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두를 보관하기 가장 용이한 상태는 분쇄하지 않은 원두 그대로의 상태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또한 분쇄된 원두는 맛과 향이 더 빨리 날아가기 때문에 분쇄하지 않은 원두를 구입하여 커피를 내릴 때 직접 분쇄하면 더 좋은 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하기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하기에 대한 사진

커피의 원두가 산화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산소와의 접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두를 최대한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며 보관하기 위해서는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로 하도록 해야 합니다.

원두를 빠른 시간안에 소비가 가능하다면 원두 구입시 담겨있는 밀봉팩을 이용하여 사용 후 바로 공기를 빼고 최대한 압축하여 밀봉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좀 더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뚜껑에 고무 패킹이 달린 유리로 된 밀폐용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용기에 보관시에는 산소 뿐 만 아니라 습기까지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원두를 신선한 상태로 보관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용기의 크기는 원두가 가득 담길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너무 큰 용기를 사용하면 원두를 채우고 남아있는 공간만큼 산소가 채워지기 때문에 산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서 상온에 보관하기

직사광선을 피해서 상온에 보관하기에 대한 사진

커피의 원두를 산화시키는 또 하나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햇빛과 온도입니다. 원두를 보관하기에 가장 최적화된 장소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상온입니다. 특히 유리 밀폐용기에 보관하신다면 불투명하고 어두운 용기에 담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뜻하지 않게 햇빛에 노출 되었을 때 빛과 온도에 의해 원두가 변질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 원두를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두를 진공팩에 넣어 냉동보관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냉동고에서 꺼내어 사용하는 동안 온도차에 의해서 원두 표면에 수분이 생기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원두 소비하기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원두 소비하기에 대한 사진

사실 원두 보관방법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소량만 구입해서 소비하는 것입니다. 커피는 구입 후 2~3주 내에 원두를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양의 원두를 한꺼번에 구입해서 어렵게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200g 정도의 소량을 구입하여 짧은 시간 내에 커피를 즐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내돈내산] 밀리타 아로마보이 커피메이커 사용 후기

카카오뱅크 한달적금 8% 이자로 1년에 20만원 만들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